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소개

    테니스 게임에서 패턴을 인식하고 상대방의 게임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은 숙련된 플레이어의 특징입니다. 수많은 사람과 선수들의 플레이는 하지만 자세히 보면 같은 패턴이 있다는 것을 인식 할 수 있습니다. 패턴인식은 게임 중 정신없는 상황에서도 상대의 전략과 전술을 볼 수 있는 능력입니다. 게임 중 랠리가 상당히 무작위로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보면 반복되는 패턴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테니스 게임에서 패턴은 다양하고 많지만 상대의 패턴은 몇가지 안되기 때문에 잘 파악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2. 서브 패턴 분석

    서브는 모든 테니스 게임의 시작이므로 상대방의 서브 스타일 패턴을 인식하면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서브 위치, 서브 유형(플랫, 슬라이스, 킥), 중요한 포인트에 특정 패턴이 있는지 여부에 주의하세요. 이 정보는 귀하의 포지셔닝을 안내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스트로크 패턴 분석 

    상대방의 그라운드 스트로크 패턴을 관찰하는 것은 체스판을 해독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들이 선호하는 샷, 코트 크로스 또는 다운더라인 스트로크를 선호하는지, 특정 공 배치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기억해 두십시오. 이러한 패턴을 인식하면 샷 방향을 예측하고, 코트 위치를 조정하고, 앵글 샷에 더 잘 대비할 수 있습니다. 패턴 인식은 상대방의 신체적 움직임을 해독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선택 뒤에 숨은 심리를 이해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압박감에 따른 좌절감이나 중요한 순간에 정서적 반응을 인식합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활용하면 게임의 정신적 측면을 유리하게 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공격적인 플레이 패턴 및 대응

    첫째, 듀스코트에서 퍼스트 서브일 대 와이드로 슬라이스 서브 앤 발리 또는 애드코트에서도 와이드로 킥서브 앤 발리 하여 쉽게 포인트를 따냅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 미리 예측하고 자신있게 리턴해야 합니다. 

    둘재, 시합에서 랠리 중에 포핸드 역 크로스를 때리면서 주도권을 잡고 흔들거나 랠리 중에 짧은 크로스 코트 앵글 샷으로 상대를 오픈 코트로 만들어 중심을 흔들어 줄 수 있습니다. 짤은 앵글샷을 내어주지 않기 위해서는 상대의 패턴을 인식하고 상대에게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도록 베이스라인 깊숙이 쳐야만 합니다. 

    셋째, 시합에서 랠리 중에 먼저 라이징 샷으로 선제공격하고 어드밴스 발리하여 득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대의 네트플레이를 예측하고 패싱할 때는 발밑으로 주고 찬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5. 수비적인 플레이 패턴 및 대응 

    첫째, 서브부터 퍼스트 서브 확률을 높이고 백핸드 쪽으로 높고 깊게 넣은 다음 랠리 할 때 높고 깊게 베이스 라인까지 쳐서 상대를 답답하게 하는 패턴입니다. 이 때는 기회를 보고 발리 포핸드로 돌아서 계속 상대를 끌고 다녀야 합니다. 

    둘째, 백핸드 슬라이스를 많이 치고 될 수 있는 한 상대 백핸드 쪽으로 짧게 놓아 상대에게 네트플레이에 대한 고민을 하도록 유도하는 패턴입니다. 이 때는 상대가 슬라이스를 많이 치는 스타일이므로 상대방을 역동작으로 만들고 네트플레이 한다면 쉽게 득점할 수 있습니다. 

    셋째, 루퍼나 문볼로 게속해서 높게 치면서 상대의 공격을 유도하여 상대볼을 받아치는 패턴이나 랠리중에 끝내지 않고 앵글 샷으로 계속해서 돌려 상대 체력을 소진시키는 패턴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쩔 수 없이 계속해서 상대방과 같이 뛰어야 하며 때로는 공격적인 샷을 잘 섞어서 쳐야 하며 포인트 관리를 잘해야 하는 까다로운 스타일입니다. 

     

    6. 복식 게임 중 상대방 네트 플레이어가 계속적으로 포칭을 시도하는 패턴 

    상대팀 서브 게임 때 리턴게임에서 1구를 강하게 시도한 후 상대 네트 플레이어가 포칭을 계속적으로 시도한다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이럴 때는 상대 네트 플레이어를 묶어놔야 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당하더라도 의식적으로 다운더 라인을 많이 쳐야합니다. 만약에 다운더 라인이 자신이 없다면 그냥 크로스 코트로 강하게 쳐서 상대 발리가 튕겨나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운더라인으로 적당한 높이의 로브를 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반응형